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특징
1.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목표
가. 다양한 문화, 인종, 성별, 사회계층 등이 다른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부여받도록 한다.
나. 모든 학생들이 다른 문화와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태도와 인식, 바른 행동을 발달시켜 나가도록 돕는데 있다.
2. 다문화 교육 통합 구성원리 4단계
가. 1단계 : 기여적 접근법
나. 2단계 : 부가적 접근법
다. 3단계 : 변혁적 접근법
라. 4단계 : 사회적 행동 접근법
3. 다문화 교육 내용 : 지식, 기능, 가치와 태도 면에서 제시
4. 교육방법 : 강의, 토론, 토의, 사례연구법, 현장 견학법, 역할극, ICT활용, 시뮬레이션 법 등이 있다.
5. 평가방법 : 수행평가
6. 교과 프로그램
가. 일반학생과 다문화학생을 위한 것이 있다.
나. 다른 문화 경험, 자신의 문화를 이해하는 내용이 있다.
다.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추구하고 고정화되고 정형화된 문화 접근 방식은 지양한다.
라. 절대평가, 교실중심평가,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한다.
7. 학교 적응 프로그램
가. 일반 학생으로부터 다문화 가정학생을 분리하여 학교 생활과 학습에 적응하도록 도와준다.
나. 한국 전통문호와 모국문화 이해, 자아정체성 형성을 도와준다.
다. 교직원들이나 또래들이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라. 다문화 가정학생들만의 특별학급을 편성하여 특별 지도를 해 준다.
마. 이중 언어 평가지를 사용하여 언어 능력 부족으로 인한 불이익을 해소해 준다.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의 정의와 정책방향 (0) | 2017.06.29 |
---|---|
[다문화 교육] 미국과 영국의 다문화교육의 특징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영어교육을 통한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합창을 통한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