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을 통한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영어 교육의 목적
가. 영어교육에서 학습자의 문화 적응 단계에서 최종 단계는 다문화주의를 수용하는 것으로 목표를 잡고 있다.
나. 문화간의 의사소통능력이란 두 문화간에 충돌하여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예상하고, 조절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것이다. 문화간의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교사가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올바른 문화간 의사소통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다. 문화적 다양성을 수용하고, 세계인으로서 자질과 소양을 기르도록 한다. 영어공부를 통해 다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아. 영어 교과에 문화와 관련된 지도 내용이 따로 분리되어 비중있게 추가되어 교육되고 있으며, 영어교육에서 문화 교육의 비중이 높아졌다
2. 다문화 영어교육 방법
가. 문화선정 범주에는 물질문화, 행동문화, 정신문화가 포함된다.
나. 3~4학년은 물질문화와 행동문화 중심으로 교육을 하며, 문화적 다양성을 올바르게 수용하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다. 5~6학년은 정신문화 중심으로 교육을 하며, 문화적 갈등과 편견을 극복하고 올바른 문화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3. 문화간 의사소통능력 교육
가. STEM 문화지도방법
1) 실제적 교실 환경을 구성한다.
2) 교육하려고 하는 문화 정보를 제공한다.
3) 문화적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준다.
4) 행동적/정의적인 측면 고려하여 지도한다.
5) 인지적인 접근을 한다.
6) 문학작품을 통한 지도를 한다.
7) 목표로 하는 문화를 노출하여 교육한다.
8) 공동체 자원 활용한다.
나. 교수방법
1) 3~4학년은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교육한다.
2) 5~6학년은 문화적 갈등과 편견, 자문화와 타문화 사이에 비롯되는 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극복하도록 지도한다.
다. 평가방법 : 포트폴리오, 자기평가, 교사관찰평가, 역할극을 통한 평가를 실시한다.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특징 (0) | 2017.06.29 |
---|---|
[다문화 교육]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합창을 통한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0) | 2017.06.29 |
외국어능력? Flex로 확인해본다 (0) | 2017.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