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1.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가.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점의 차이가 있다.
나. 다문화교육 대상자에 대한 구분이 모호하다.
다. 다양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라. 다문화교육을 위한 중복행사들이 많아서 혼란스럽다.
마. 다문화교육을 위한 인적자원이 부족하다.
2. 초등학교 다문화교육의 해결방안
가.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나. 다문화교육 대상자를 명확하게 구분하여야 한다.
다. 다문화교육 대상장에 따른 맞춤식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라. 교사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힘써야 한다.
마. 다문화교육 지원 체계를 정비한다.
바. 학교와 시민단체가 연계하여 노력해야 한다.
3. 다문화교육의 교사 역할
가. 교사가 다문화교육의 목표, 내용, 지도, 평가의 주체가 된다.
나. 교사는 다문화 관련 소양을 갖추고, 다문화 가정의 학생에 대한 이해심을 가지며, 교수학습 상황 및 생활지도에 대한 지식을 갖춘다.
다.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4. 다문화프로그램 운영 지원
가. 인적지원 : 또래 학생, 교사, 학부모, 외부인사의 지원을 말한다.
나. 물적지원
1) 다문화가정 학생을 고려한 학교급식을 제공한다.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 다문화 가정학생들에게 우호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4) 다문화 가정학생만을 위한 특별공간을 제공한다.
다. 심리적 지원
1) 온정적이고 배려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2)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을 제고하도록 한다.
3) 또래 학생들에 의한 심리적인 지원을 강화한다.
라. 행정적, 재정적 지원
1) 다문화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2) 적응이 용이한 환경을 제공한다.
3) 다문화 가정 학생을 배려한 재량휴일 제공
4)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5) 다문화 학생을 위한 지원정책을 추진한다.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미국과 영국의 다문화교육의 특징 (0) | 2017.06.29 |
---|---|
[다문화 교육]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특징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영어교육을 통한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합창을 통한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0) | 2017.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