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을 통한 다문화 교육
1. 합창의 효과
가. 합창은 한 사람의 힘이 아닌 여러 사람이 화음을 이루었을 때 아름다운 음을 내기 때문에 합창을 하다보면 학생들이 서로 힘을 합쳐야 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된다.
나. 각 파트별로 맡은 부분을 연습해보면서 책임감을 기를 수 있게 된다.
다. 각 파트별로 연습을 하면서 파트의 친구들과 우정을 쌓을 기회가 많아지며 다문화 학생들도 합창에 끼게 되면 음악을 통해 서로의 서먹함을 없애고 서로가 가진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도 가지게 된다.
2. 합창을 통한 다문화 교육 방법
가. 우리나라의 전통 민요나 전래동요를 합창곡으로 선정하여 합창 연습을 하여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전통음악에 대한 아름다움을 알 수 있도록 하며, 특히 자아정체성이 약한 다문화 학생들에게 우리 전통음악을 알려서 자신이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국민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도록 한다.
나. 다문화 학생들의 출신 나라의 노래들을 합창곡으로 부를 수 있도록 하여 우리나라 학생들이 다문화 학생에 대해 호감과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다문화 학생들도 자신의 출신 국가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준다.
다. 합창 연습을 열심히 하고 가족들이나 다른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연도 하여 학생들이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합창은 다문화 학생들과 우리나라 학생들간에 벽을 허물고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0) | 2017.06.29 |
---|---|
[다문화 교육] 영어교육을 통한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0) | 2017.06.29 |
외국어능력? Flex로 확인해본다 (0) | 2017.04.24 |
JLPT 일본어능력시험 (0) | 2017.04.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