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의 정의와 정책방향
1. 다문화 교육의 정의
가. 다문화 교육은 인종, 민족, 언어, 종교, 성별, 계층, 장애 등 다양한 구분으로 인해 개인과 집단이 차별받지 않도록 평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을 말한다.
나. 단순히 문화간에 이해를 증진하기위한 교육이 아닌 평등, 다양성, 정의로운 삶을 핵심가치로 추구하는 보다 나은 '사회 변화'를 추구하는 민주 시민 교육이다.
다. 다문화 교육은 글로벌 시대에 대비하는 중추적인 교육분야이며, 세계시민교육과 그 뜻을 같이한다.
라. 다문화 교육은 교육자와 학생 스스로가 다문화적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주고 참여와 소통을 통한 다원적 시민성을 키워나가는 교육이다.
마. 문화 다양성을 수용하고 다문화적 의사 소통능력을 키우는 교육이다.
2. 다문화 교육의 정책방향
가. 세계화, 개방화로 인한 국가간의 이동이 증가하고, 저출산 고령화로 인한 인구 감소, 국제결혼의 증가와 이민 정책으로 인한 다문화 학생의 증가가 다문화 교육 도입의 배경이다.
나.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언어 능력 부족으로 학업 부진을 겪고 있으며, 따돌림등 정서적인 충격과 정체성의 혼란을 겪고 있다.
다. 그러므로 이러한 자녀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정상적으로 공교육에 진입할 수 있도록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국어 교육 및 기초학력을 강화하고, 진로 진학지도를 강화하며, 다문화 친화적인 우수학교를 육성하고, 우리나라 국민들의 다문화 인식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정책방향을 정하여 추진해야 한다.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의 등장배경과 과제 (0) | 2017.06.29 |
---|---|
[다문화 교육]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미국과 영국의 다문화교육의 특징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특징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0) | 2017.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