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영국의 다문화교육의 특징
1. 미국의 다문화교육 특징
가. 연방정부가 다문화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입법화를 통해 다문화교육을 법적근거를 마련하고, 기금을 조성하여 학교 및 도움이 필요한 집단에 도움을 주려고 노력한다.
나. 미국의 학교에서는 예비교사에게 다문화교육 필수 이수를 요구하고 있으며, 교사 임용후에도 학교 차원에서 교사 태도, 가치관, 신념, 편견, 인종차별에 대한 변화 등 다문화적 요소를 폭 넓게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수를 제공한다.
다. 미국의 다문화 교육 방법
1)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학급내에서 인종/ 성별/ 문화에 따라 차별하는 것을 철저히 금지시키고 있으며, 아동의 문제 행동을 방지 및 개선시키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2) 학부모를 대상으로 영어가 부족한 학부모에게 학교내 상주하는 이원 언어 프로그램 코디네이터나 시교육청 통역 서비스를 통해 학교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3) 영어 사용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중 언어 평가지를 제공하고 있다.
2. 영국의 다문화교육 특징
가. 교육 기조
1) 공평한 기회균등을 위한 다문화 가정 자녀 성장 프로그램 제공
2) 성취동기가 낮은 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는 사업을 실시
3) 학업 결손 보완 및 교육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방과후 교실 운영
4) 학업과 직업 훈련을 연계하여 사회적 비전을 설계하도록 도와주는 멘토링 프로그램 제공
나. 다문화교육의 특징
1) 이주 청소년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평등, 다양성, 소속감, 결속에 중점)
2) 중도입국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의 멘토링 프로그램 전개
3) 난민, 집시 배경의 중도 입국 학생을 위한 교육 지원 확대
4) 소수 인종 성취 장려금을 제공
5) 다문화 교원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0) | 2017.06.29 |
---|---|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의 정의와 정책방향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특징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초등학교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영어교육을 통한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