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문화교육의 등장배경과 과제
1. 다문화교육의 등장배경
가. 서구 선진국들은 서구 사회의 출산에 의한 자연적인 인구증가가 멈춤에 따라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제3세계의 국가로부터 다수의 이민자들을 수용하기 시작했다.
나. 불법노동자와 난민들도 대거 유입되었다.
다. 이러한 현상으로 서구 사회의 사회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되었고, 이러한 문제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되었다.
2. 다문화주의란?
상이한 국적, 인종, 문화적 배경, 성, 연령, 계층적 귀속감에 관계없이 보편적 인권 개념에 기초하여 다양한 문화 주체가 상호 존중하여 어울러 살아가도록 하는 공동체 문화와 제도적인 인프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3. 다문화주의의 과제
가. 극단적인 문화 상대주의로 흐를 가능성이 있다.
나. 다문화의 핵심 과제인 인권, 개인성, 사회정의 실현, 민주주의를 실천해 나가야 한다.
다. 특정 사회의 다문화적인 상황에 적합한 제도 및 사회 문화적인 관행을 올바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반응형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영국의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
---|---|
[다문화 교육] 중국인의 특성 다문화교육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의 정의와 정책방향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미국과 영국의 다문화교육의 특징 (0) | 2017.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