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과의 다문화 교육
1. 사회교과 다문화 교육의 유형
가. 문화적 소수자들이 적응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나. 문화적 소수자들의 정체성을 형성해 줄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다. 문화적 소수자 공동체 상호간에 조화를 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
라. 다수자 대상으로 소수자 이해 증진 교육을 실시한다.
2. 사회 교과서 속의 다문화교육
가. 다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상을 주는 사례가 많으며, 불평등 해결방안을 추상적으로 나타내는 부분들이 많이 있다.
나. 다문화 가정 구성원의 안정적인 정착과 성공적인 사회 진출 사례를 다룬 내용으 부족하며, 실질적 구체적인 문제해결 방안이 부족하다.
다. 2007, 2009 사회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세계의 발전' 이라는 내용을 집어넣어 다문화 교육 내용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3. 다문화 사회 수업의 방향과 목표
가. 다문화 사회 교육의 방향과 목표는 현상적 차원, 전략전 차원, 규범적 차원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궁긍적으로는 규범적인 관점을 취할 필요가 있다.
4. 다문화 교육의 내용
가. 지식 : 문화 일반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화 현상을 이해하며, 한국의 문화와 사회적인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나. 기능 : 의사소통기능, 다문화 현상 조사 및 해석 기능, 대인 및 집단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다. 가치태도 : 정체성 확립 및 상호존중, 다른 이에 대한 존중과 인정, 민주적인 공동체를 지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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