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문화교육의 이론
1. 다문화교육의 구성요소
가. 지식 : 서로 다른 사회와 인종의 문화적 차이와 관련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나. 태도 : 문화적 차이에 대한 긍정, 차별에 대한 거부, 다양성에 대한 인정 등의 가치관을 교육한다.
다. 행동 : 다문화를 존중하는 태도가 일상 생활 속에서 실제 실천으로 나타나도록 교육한다.
2. 다문화교육의 접근법
가. 기여적 접근 : 기존 교육과정에 다양한 문화 가치를 지닌 영웅이나 명절 등 개별적 문화 요소를 첨가하여 교육한다.
나. 부가적 접근 : 기존 교육과정을 변화시키지 않고 문화적인 주체, 내용과 관점을 교육과정에 추가한다.
다. 변환적 접근 : 교육과정을 변화시켜서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적 집단의 관점에서 어떤 주제나 사건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접근 방법이다.
라. 사회행동적 접근 : 학생이 중요한 사회문제나 개념들에 대해 의사결정을 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행동을 취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3. 학교 환경으로서의 다문화 교육 모형
가. 다문화적 역사관점의 발달
나. 문화적 의식을 강화
다. 다문화적 역량을 개발
라. 편견과 차별의 제거
마. 세계적 상황에 대한 이해
바. 사회적 행동기술의 발달
반응형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과학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0) | 2017.06.30 |
---|---|
[다문화 교육] 국어교육을 통한 다문화교육 (0) | 2017.06.30 |
[다문화 교육] 다문화 체육교과의 방향과 역할 (0) | 2017.06.30 |
[다문화 교육] 다문화 수학교육의 실태 (0) | 2017.06.30 |
다문화 수학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 (0) | 2017.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