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국어교육을 통한 다문화교육
1. 다문화 국어교육의 개념은 다문화 학생에게
제2의 언어로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육이다.
2. 다문화 국어교육의 대상자 유형은 한국어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언어능력에 따라 학습 참여 가능, 부분참여 가능, 불가능으로 구분할 수 있다.
3. 초등학교 다문화 국어교육의 방향은
한국어 소통능력과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둔다.
4. 다문화 국어교육의 목표도 생활 한국어 능력과 학습 한국어 능력을 기르는데 있으며
내용체계는 생활한국어, 학습한국어, 언어기능, 언어재료, 문화의식과 태도 등으로 구성된다.
5. 다문화 국어교육의 구성원리는 1~6단계까지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
교육 내용의 계열성을 가지도록 한다.
6. 다문화 학생들에게 초등학교용 표준 <한국어>교재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7. 다문화 국어교육의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기본 음절표를 사용하여 한글 해독을 지도한다.
나. 반복해서 읽기, 짝을 지어서 읽기, 합창해서 읽어보기, 역할극 놀이를 통해 읽기의 유창성을 기른다.
다. 전신반응 교수법 일명 바디랭귀지를 활용하여 어휘를 지도한다.
라. 속담이나 전래동화를 활용하여 어휘와 한국 문화를 교육한다.
반응형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사회교과의 다문화 교육 (0) | 2017.06.30 |
---|---|
[다문화 교육] 과학수업을 통한 다문화교육 (0) | 2017.06.30 |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의 이론 (0) | 2017.06.30 |
[다문화 교육] 다문화 체육교과의 방향과 역할 (0) | 2017.06.30 |
[다문화 교육] 다문화 수학교육의 실태 (0) | 2017.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