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문화 수학교육의 실태
가. 다문화 학생들의 수학 학업 성취도가 매우 낮다.
나. 다문화 학생들의 수학 수업에 대한 참여도가 낮으며 수업에 소극적이다.
다.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갈등으로 인해 다문화 학생들이 수학 학습에 어려워한다.
라. 수학 학습에서 다문화 학생들의 문화적 정체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이 낮다.
마. 다문화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학습기대수준이 낮다.
2.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수학학습 원리
가. 다문화 학생들의 문화적, 사회적 상황에 기반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나. 수학을 배우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고 다문화 학생들이 학습공동체,
참여 공동체로 교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실분위기를 만든다.
다. 교실문화의 조성과 다문화 학생들의 수학 학습의 조력자 역할을 교사가 잘 수행해야 한다.
3. 다문화 학생들의 위한 수학교수방법의 원리 가. 학생 중심의 교실환경을 조성한다. 나. 가정에서의 문화와 학교에서의 문화 사이의 연계성이 강화되도록 한다. 다. 다문화 학생들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라. 다문화적 수학 학습 요소를 활용하여 수학 지도를 한다. 마. 활동 중심의 수학수업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수학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바. 그룹별 협동학습 수업을 통해 다문화 학생들의 수학 수업에 대한 참여율을 높인다. 사. 프로젝트 및 게임을 활용한 수학 수업을 적극 활용한다.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다문화교육의 이론 (0) | 2017.06.30 |
---|---|
[다문화 교육] 다문화 체육교과의 방향과 역할 (0) | 2017.06.30 |
다문화 수학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 (0) | 2017.06.30 |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0) | 2017.06.30 |
[다문화 교육] 언어교육을 통한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