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다문화 수학교육의 교수학습의 실제
1. 다문화 수학교육의 교수학습의 이해 :
다문화 수학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학 안에 존재하는 문화적 맥락과 다양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2. 다문화 수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가. 협동학습으로 전개하는 다문화 수학교육
1) 칠교놀이로 여러나라의 모양을 만들어 보고, 그 나라에 관련된 이야기 들려주기
2) 칠교로 나만의 모양 만들어 보기
3) 친구들과 협동하여 크리스마스 트리 등 다양한 모양 만들어 보기
나. 게임을 활용한 활동으로 전개하는 다문화 수학교육
1) 베트남의 하노이탑 이야기 들려주고, 하노이탑 놀이 직접 해 보기
2) 하노이탑에 대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기
다. 학생 중심의 다문화교실 환경 조성을 위한 여러 나라의 수체계 프로젝트 학습 실시
1) 원시적인 수체계 알아보기
2) 여러나라의 다양한 수체계 알아보기
3) 아라비아 수체계의 유래 알아보기
4) 세계의 다양한 암호 알아보고, 암호 해독하기
3. 다문화 수학교육의 교수학습의 유의점
가.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배려가 필요하다.
나. 스스럼없이 한 될 수 있는 교실문화 형성이 필요하다.
다. 다양한 수학교구를 활용할 수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
반응형
'외국어교육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 교육] 다문화 체육교과의 방향과 역할 (0) | 2017.06.30 |
---|---|
[다문화 교육] 다문화 수학교육의 실태 (0) | 2017.06.30 |
탈북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0) | 2017.06.30 |
[다문화 교육] 언어교육을 통한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
[다문화 교육] 영국의 다문화 교육 (0) | 2017.06.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