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에 있어서 우상신들이 절대신이 아닌 지극히 인간적인 신이기 때문에 일본의 신은 팔백만에 달하며 자연 , 사물 , 죽은 인간 , 심지어는 원령에까지 어디에나 존재한다 . 이런 종교관이 가져온 일본인의 정신 세계와 아울러 마코토 (정성을 다하는 것 )과 하지 (수치심 )을 중시하는 문화 로 인해 선악에 있어서도 개개인의 내면적 도덕보다는 외부의 시선이 중요하고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순수하게 몰입하는 태도가 가치있는 것으로 평가 받는다 .
일본의 신도 숭배의 중심에 있고 신들의 시대와 일본 건국 이후로 줄곧 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천황의 존재는 현재의 영원을 상징한다 . 선과 악에 대한 일본인의 상대적인 태도와 일본 사상의 시공간적 개별성은 2 차대전 당시 일본의 광기에 대한 적절한 설명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일본문화로서 명절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자면 마쓰리는 일본의 명절 중에서도 종류가 매우 많다 . 우리나라의 경우는 하나의 커다란 명절안에 종류가 있는 경우가 없지만 , 일본문화의 마쓰리는 마쓰리라는 명절안에 여러가지 다른 마쓰리가 들어있는 경우이다 .
히나 마쓰리는 3 월 3 일이 히나마쓰리인데 , 히나 마쓰리는 소녀들의 날이라고 하는데 , 이 날은 히나단이라는 곳에 15 개의 인형을 장식한다 . 요즘은 히나 인형을 선물하고 그냥 넘어가기도 한다 . 마쓰리의 한 종류이다 .
고히노보리는 5 월 5 일인데 , 소년들의 날이기도 하며 이 날은 천으로 만든 큰 잉어를 장대 높이 매단다 . 고히노보리 역시 마쓰리의 한 종류이다 .
또한 일본의 극에 대하여서는 노라고 하는 것은 일본극의 한 종류로 600 년 역사를 가지고 있다 . 노의 주인공은 대부분 유령으로 그들의 이야기가 바로 줄거리가 된다 . 귀족과 무사계급의 예능이었고 가부키는 에도 시대에 서민의 예능으로 시작하여 지금까지 약 400 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일본의 무대예술로 처음엔 여자 가부키가 대중의 인기를 받았지만 에도 막부시대에 여자의 출연이 금지되자 아름다운 미소년이 출연해 춤과 곡예를 보이는 가부키가 등장하게 된다 . 하지만 얼마후 미소년의 출연도 금지되어 결국 가부키 극단들이 막부에게 계속해서 허가를 요구했다 . 그래서 미소년들의 상징이었던 앞머리를 자르고 춤과 노래는 하지 않고 연극만 하는 조건으로 공연을 허가받았다고 한다 . 노가 귀족과 무사계급의 예능이었다면 가부키는 대중 속에서 대중의 지지 아래 뿌리를 내린 대중의 연극이라 할 수 있다 .
일본문화의 의식주 문화에 대하여서 첫째 의는 옛날에 우리나라는 한복이 있다면 일본은 기모노이죠 ^^ 일본은 지금도 기모노를 즐겨입어요 ~ 명절은 물 론이구요 , 축제때도 입습니다 .. 제가 호텔에서 잠시 머물렀던 적이있는데 , 기모 노 입는 사람도 많으며 돌 , 성년식 , 결혼식 등 .. 이죠 .. 하지만 , 현대인들 의 복장은 한국인이랑 다를게 없습니다 .. 교복도 거의 비슷합니다 ! 70~80 년대는 똑같다 .
식은 같은 동양이구 이웃나라이다보니 비슷하며 김치는 오싱고라해서 소금에 절인 음식정도이고 , 기무치라고도 하며 일본은 거의 양념하는게 별로 없습니다 . 야채도 삶아 데친 후 설어놓기만 하고 먹는사람은 자기의 입맛에 맞게 간장 뿌려먹고있으며 일본에도 된장이 있습니다 . 우리나라와 좀 다른 과이며 우리나라는 1 년정도가 걸려 된장을 만들지만 , 일본은 하루에 된장을 다만들구 , 맛이 좀 달릅니다 .
또한 , 청국장은 비슷한 낫또가있며 일본은 찌게를 끓여먹지 않고 위에 간장등 소스류를 넣 어 비벼먹고 고추가루를 쓰지 않고 마늘을 안먹고 , 그래서 맛 이 짜거나 달거나 둘중하나입니다 . 일본은 섬나라 이다보니 풍족한 해산물로 인해 생선을 많이먹습니다 . 대표음식으로는 스시 (생선초밥 )가 있으며 또한 , 스시 못지않게 우동도 유명합니다
주는 우리나라는 콘크리트나 시멘트로 짓는 집이 많지만 , 일본은 나무로 집을 짔고 , 덥고 습하고 지진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 그러다 보니 집에 벌래도 좀 많으며 단층이나 이층으로 짓는 집이 대부분입니다 . 일 본은 지진이 매우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낮게 짖습니다 . 방엔 거의 다다미 (짚으로만듬 ) 라고하는것 을 깔고 삽니다 . 우리나라로 말하면 도자리며 (실내용 도자리 , 카펫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 도시의경우는 맨숀이라하여 우리나라의 아파트 를 연상케하는 집을 짓기도합니다 .
한국과 일본은 지금까지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서로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생각하며 과거의 경우를 살펴보면 양국은 경쟁적이거나 상호배타적인 관계에 머물러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 하지만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상호 발전할 수 있는 문화교류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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