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선생의 일본어 문법 일본어 수동태 문장 이해하기
◈수동태
수동태는 일본어의 중요한 특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수업을 하다보면 중급과정의 학생조차도 수동표현이 제데로 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수동표현은 ~이 되어지다는 의미로
주어의 의지로 행동이 이루어지는
주어가 자기와 관계없는 요인으로 행동을 받게 되는 경우에 쓰인다
※수동태를 직역하면 이상하게 번역이 되므로 적절하게 의역을 하여야한다
● 동사를 수동태로 만들어 주는 방의법
1. 3 번째를 1 번째로 바꾸어 주고 『れる를 붙여주면 된다』
2. 불규칙 する(하다) → される ,くる (오다) → こら
예 1)
よ よ
呼ぶ(부르다) → 呼ばれる(불리다) ( ぶ→ ば + れる)
たの
頼 む(부탁하다) → たのまれる(부탁받다) ( む→ま + れる)
待つ(기다리다) → 待たれる(기다리게 되다) (つ → た+ れる )
使 う(사용하다) → 使 われる(사용되다) (う → わ+ れる )
買う(팔다) → 買われる (팔리다) (う→ わ+ れる )
へ
減らす(줄이다) → へらされる (줄여지다) (す → さ+ れる )
降る→降られる(비를 맞다) (る → ら+ れる )
叱 る→ 叱 られる(꾸중을 듣다) (る → ら+ れる )
褒める→褒められる(칭찬을 받다)
見る(보다)→ 見られる (보이다)
え え
得る(얻다)→ 得られる (얻어지다)
うめる(묻다)→ うめ루られる (묻
あた
与 える(부여하다)→ あたえられる(부여받다)
わ わ
分ける(나누다)→ 分けられる(구분되다)
すす
勧 める(권하다)→ すすめられる(권장받다)
と
止める(그만두다)→ 止められる( 그만두게 되다)
수동태는 5 가지의 의미로 사용될 수가 있다루의
야
수동/피해/자발/존경/가능
※특히 수동태의 “피해표현”에 주의하여 공부해야 한다
각각의 표현에 대하여 살펴보자
야
● 수동태 예문
⇒ 先生に 叱(しか)られました ( 선생에게 꾸중을 들었습니다)
叱 られると 思 いましたが, ほめられました
(꾸중들을 줄 알았습니다만, 칭찬을 받았습니다)
日本人は 親 切 だと 言われています
( 일본인은 친절하다고 말해지고 있습니다)
ほん にほんご か
この 本 は 日本語で 書かれていました。
(이 책은 일본어로야서져 있습니다)
うた うた
この 歌 は わかいものに よく 歌 われています
( 이 노래는 젊은이들에게 잘 불러워지고 있습본니다)
루
ぶちょう よ ぶちょうしつ い
室
( 부장에게 불리워져서( 부장이 불러서), 부장실에 갔습니다)
ぶちょう い
의러
にほんご つか
日本語も 使 われています ( 일본어도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さいふ と
すりに 財布 を 取られました ( 쓰리에게 지갑을 도둑 맞았습니다)
ともだち さそ
友 達 に 誘 われて さけを のみました ( 친구에게 권해져 술을 마셨습니다)
となり ひと あし ふ 야
隣 の人 に 足 を 踏まれました。
(옆 사람에게 다리를 밟혔습니다)
もんだい
冗 談 じゃありません、食うか 食われるか
(농담 아닙니다, 먹는냐 먹히느냐 문제입니다)
問 題 です。
信 じていた 友 達 に やられました。
(믿었었던 친구에게 당했습니다)
さわ
へんなおじさんに おしりを
触 られました。
(이상한 아저씨에게 엉덩이를 만져졌습니다)
だれかに 見られているような気がします。
(누군가에게 보여지고 있는(감시 당하고 있는)느낌이 듭니다)
3. 불규칙 、する(하다
い
愛 する より 愛 されるのが いいかな
( 사랑하는 것 보다 사랑 받는 것이 좋은가--)
そんけい
のむらさんは みんなから 尊 敬 されています
( 스즈키상은 모두에게 존경받고 있습니다)
あい ひと あい
愛 する のが できない 人 は 愛 される のも できません
(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은 사랑받을 수도 없습니)
夜 遅 く 友 達 に 来られて 勉 強 ができませんでした。
(저녁 늦게 친구가 와서 공부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루의
야
▶ 수동태의 표현으로 가능의 의미를 나타낼 수가 있다
1. これは 考(かんが)えられない ことですね ( 이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네요)
2. 頭が いたくて ぜんぜん ねられなかったんですね
( 머리가 아파서 전혀 잘 수가 없었습니다)
3. 信(しんじ)られない 値段(ねだん)ですね ( 믿을 수 없는 가격이군요)
4. 胃(い)が わるくて 辛(から)い ものは たべられないんです
( 위가 나빠서 매운 것은 먹을 수가 없습니다
▶ 수동태의 표현으로 존경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1. 先生は いつ 帰(かえ)られるんですか( 선생은 언제 돌아오십니까)
2. お酒(さけ)を 飲(の)まれますか(본어술을 드실 수 있습니까)
일
3. ハングルは 世宗大王が 作(つく)られました( 한글은 세종대왕이 만드셨습니다)
야
4. 社長は 出場に 日本へ 行(い)かれました( 사장님은 출장으로 일본에 가셨습니다)
5.先生(せんせい)が 書(か)かれた 手紙(てがみ)をもらいました
(선생이 쓰신 편지를 받았습니다) 일
루의
야
▶ 수동태의 피해
상대방의 행동이나 다른 무엇인가에 의해 피해를 받았다고본어생각이 드는 경우에 사용
일
한국말과 일본말의 차이를 나타내는 어려운 표현이다
야
예를 들어보자
“3 개월 전에 아버지가 돌아가셨습니다” 라는 표현을 그데로 일본말로 바꾸어 보면
3 ヶ月まえに ちちが 死(し)にました。 일
의
위의 말을 들은 일본사람은 좀 황당하다는 표정, 이상하
본인의 아버지가 죽었다면 정신적 물질적 피해를 받았는데
왜 다른 사람의 아버지가 죽었다는 식으로 말하는지 납득을 하지 않을 것이다
일본어에서는
무엇인가로부터 피해를 받았을 경우는 수동태의 표현을 빌려서 피해를 받았다는 의미를
전달해야 하므로
3 ヶ月まえに
ちちが 死にました。는 다른사람의 아버지가 죽었다는 의미가 된다
그리고 수동태의 피해형은 주로 자동사가 수동태로 만들어 져서 사용된다
간단히 말하면 자동사의 수동태는 무엇인가로부터 피해를 받았다는 감정을 강하게
호소한다. 본어
일
あめ ふ
1. 雨 に降られて かぜをひいてしまいました
( 비를 맞아 감기에 걸려 버렸습니다)
よなか ともだち こま
2. 夜中 に 友 達 に こられて 困 りました
( 한밤중에 친구가 와서 곤란했습니의)
-8다
こども な ね
3. ゆうべ 子供 に 泣かれて 寝られませんでした
( 어제 저녁 애가 울어서 잘 수가 없었습니다)
일
はい
4. ゆうべ どろぼうに 入 られて こわかったんです
야
( 어제 저녁에 도둑이 들어서 무서웠습니다)
본어
とも がっこう い
5. 友 だちに いじめられて 学 校 へ 行きたくありません
( 친구들에게 이지메 당해 학교에 가고 싶지 않습니다
▶수동태의 자발적인 용법
나도 모르게 생각나고 느낀다는 경우에 사용한다 .
예를 들어서
“이 사진을 보면 나도 모르게 옛날 일이 생각난다”
와 같이 나도 모르게 자발적으로 발생하는 무엇인가를 표현할 때
수동태의 형식을 빌려 자연발생적인 뉘앙스를 전달한다는 것이다
심리적 활동을 나타내는 일정한 동사
思(おも)う(생각하다)、感(かん)じる(느끼다)、案(あん)じる(걱정하다)
思(おも)い出(だ)す(생각이나다)본어등이 사용된다
일
루의
야
1. この道(みち)を歩(ある)くと,
わかれた彼女(かのじょ)のことが思(おも)い出(だ)されます
(이길을 걸으면 헤여진 그녀가 (나도 모르게본) 생각이 난다)
야루
2.国(くに)の母(はは)のことが案(あん)じられます
(고향의 어머님이 걱정이 됩니다)
※もの、こと가 주어가 되는 비정(非情)의수동태
(もの、こと)がーーーーられる。의 문장은 말하는 사람의 감정이 개입되지 않고
객관적인 사실관계를 전달하는 수동문장으로서 신문, 잡지,일제품본설명서 등에 많이
루의
사용되어진다
はつばい
発 売 されます。(이윽고 년말엽서가 발매됩니다)
てんじかい
4. 展示 会 が
ひら
開 かれるかもしれないです。(전시회가 열릴지 모릅니다)
はっけん
5. 新 型 ウイルスが
発 見 されました。(신형바이러스가 발견되었습니다)
6. 花火 が 打ち上げられました。(불꽃놀이가 쏴 올려졌습니다)
어
じじつかんけい あき
7. 事実 関 係 が 明 らかに され
じんけん そんちょう しゃかい
8. 人 権 が 尊 重 される 社 会 は まだ まだーー (인권이 존중되는 사회는
아직--)
ばくだん
9. 爆 弾 が
しんやく
10. 新 薬 が
いいんかい
ばくはつ
爆 発 されました。(폭탄이 폭발
かいはつ
開 発 されました。(신약이 개발되어졌습니다)
11. 委員 会 が 設 けられました。(위원회가 설치되어 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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