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통증 척추 디스크의 변형과 척추관 협착증
아침에 일어날 때 등이 결리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잠을 잘못 잤나? 어제 운동을 심하게 했나? 의심해 볼 수 있지만 매일 등쪽으로 통증이 반복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보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른쪽, 왼쪽, 가운데 등통증이 생길 수 있는 원인과 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등통증
우선 등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잘못된 자세로 인해 근육이나 인대가 무리해서 긴장이 되었을 때, 급격한 움직임이나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활동으로 인해 근육에 부담이 가해질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허리디스크, 척추, 신경의 문제 역시 등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등 통증은 일상생활에서 무리한 동작, 운동으로 인해 특정 근육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근육통은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휴식, 안정을 취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허리 디스크의 추간판 탈출이나 척추관 협착증, 척추 관절의 염증은 오른쪽 등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나 외부 충격으로 인한 외상이 있을 경우에도 등쪽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등의 특정 부위에 신경압박이나 염증으로 인해 신경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과 왼쪽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등통증은 내장기관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주로 간이나 담낭, 신장, 췌장 등에 이상이 있을 경우 다른 증상들과 함께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오른쪽 등 위쪽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 간염, 간경변증 등 간의 문제일 때 발생할 수 있고 담낭염, 담석이 문제일 때는 오른쪽 상부나 오른쪽 허리 부근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은 오른쪽 상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췌장 문제일 경우 오른쪽 등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신장의 오른쪽 위치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오른쪽 허리 부근이나 등에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왼쪽 등 통증
왼쪽 등 통증은 오른쪽 등 통증과 마찬가지로 근육통, 척추질환, 외상, 신경통, 근육 손상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고 왼쪽 부위에 있는 근육이나 신경 등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왼쪽 등 통증은 신장 문제나 담낭염 그리고 심장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내장기관의 문제가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왼쪽 등 통증이 내장기관과 연관될 경우 신장, 췌장, 결장, 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는데 신장결석, 신장염, 신장 감염, 췌장염, 췌장암, 결장염, 결장 질환, 위염, 위궤양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등 가운데 통증
등 가운데 통증의 원인은 잘못된 자세, 무리한 운동이 원인일 수도 있고 척추 디스크의 변형과 척추관 협착증이 등 가운데 통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신경의 염증이나 압박으로 생길 수도 있고 소화기관이나 심장 문제가 등 가운데 통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내장기관의 문제가 계속 등통증을 유발할 경우는 상대적으로 드물지만 다른 증상들과 함께 발생할 가능성은 높습니다.
등통증이 계속되거나 심해진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